펜션예약해외여행국내여행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옛날 먹을 것이 귀해 어렵게 살았던 시절, 초여름 갯바닥에 지천으로 나오기 시작하는 낙지를 삶아 먹고 허기를 채웠는데, 그 때가 밀이 날 때여서 수제비를 넣어 먹어보니 배도 부르고 맛도 좋아 해마다 이맘때면 낙지탕을 끓여 먹게 되었고, 그 후 밀이 날 무렵에 잡는 낙지를 밀국낙지로 부르게 되었다 한다.
밀국낙지로 유명한 곳은 충남 서산시 지곡면 중왕리 왕산포 포구다. 중왕리 낙지는 끓이면 크기가 커지고 쫄깃한 맛이 다른 지역의 낙지와 비교가 된다.
이곳은 지리적으로 간만의 차가 큰 해안 이어서 썰물시 갯벌이 많이 노출되어 어패류와 연체 해산물인 낙지 등이 많이 잡히는 곳. 특히 5월 ~6월 사이에 잡히는 크기가 7~10cm 정도의 어린 낙지는 육질이 연하고 맛이 좋다.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밀국낙지를 넣어가며 익는 데로 건져내 양념장에 찍어 먹는데, 데치듯 살짝 익히면 부드러운 맛이 나고, 푹 익히면 졸깃거리며 씹히는 맛이 좋다.
입맛에 따라 더 익히고 덜 익혀먹는 맛도 재미 지다.
산낙지를 익힐 때는 반드시 끓는 물에 넣어야 먹물이 밖으로 터져 나오지 않아 깔끔한 낙지탕이 된다. 낙지를 통째로 박속에 넣어 조리한 해안 토속 음식인 밀국낙지탕은 구수하고 맛이 좋아 6월초만 되면 밀국 낙지를 맛보려는 미식가들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박속 밀국낙지탕은 낙지와 박이 한데 어우러져서 내는 시원한 국물과 내장과 함께 씹어 먹는 낙지 맛이 일품이다.박속에 낙지를 넣어 끓인다음 그 국물에 칼국수를 넣어 드시면 중왕리 최고의 요리인 박속밀국낙지탕이 된다.
 
밀국낙지 칼국수 만드는 법
재료 밀가루-1 1/2컵 밀국나지-16마리 박-150g 다진마늘-1큰술 다진파-1큰술 간장-4큰술
만드는법
1. 밀가루를 체에 두번 내려 반죽한 다음 얇게 밀어서 채설어 놓는다.
2. 밀국낙지를 소금물에 씻어 둔다.
3. 박을 적당한 크기로 썬다.
4. 파, 마늘은 다진다.
5. 남비에 물 8컵, 박, 간장을 넣고 끓으면 칼국수를 넣어 다시 끓인다.
6. ⑤에 밀국낙지를 넣어 다시 끓으면 파, 마늘을 약간 넣는다.
7. 다 긇으면 큰대접에 담아 상차림 한다.
-밀국낙지가 나지 않는 철에는 보통 낙지를 사용한다.
-가을에 나는 박은 낙지와 맛이 잘 어울리는 식품으로 낙지볶음, 낙지탕등에 넣는다.
참고
밀국낙지는 낙향한 선비들이 즐겨 먹던 음식으로 예부터 지리적 여건에 의하여 간만의 차가 심한 인근 해안에서 썰물시에 갯벌이 많이 노출되어 여패류와 연체류인 낙지등이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7~10cm 정도 어린 낙지로 육질이 연하고 맛이 좋아 조리시 통낙지를 탕, 볶음 등으로 조리하여 별미로 먹는다.(썰지 않고 통째로 먹는 것이 일품이다.)
 
서산시의 인터넷 정보센터! 서산넷입니다.
당진군 바로가기
홍성군 바로가기
예산군 바로가기
보령시 바로가기
태안군 바로가기
 
 
 
 
 
 
 
 
(우) 31992  충청남도 서산시 안견로 217, 3층 (동문동)     대표전화번호 041-666-2882
Copyright 2001~2006 (서산넷운영자)DAINTEC All right reserved.